주의 : 본 영상은 정말 완벽한 영상입니다. 정말 누군가의 열정과 헌신으로 만들어 진 것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유일한 구원의 길" 되시는 예수님을 의미하는 "성막 문"을 조금 아쉽게 놓쳤습니다. ㅎㅎㅎㅎ 문으로 들어가지 않고 담을 넘어 가는 것으로 영상처리를 했놓았더군요. 그 부분만 이해하고 보시면 완벽합니다.
....................................................................................................................................
성막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1. 하나님 만난 수 있는 길을 발견하게 됩니다.
2. 예수 그리스도를 바로 알고 바로 믿을 수 있게 됩니다.
3. 성경에서 50장이 성막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4. 성막은 죄인의 구원 장소 이기 때문입니다.
5. 성령이 인도하시는 생활이 어떤 것인지를 알게 됩니다.
6. 신앙생활의 전체를 한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7. 가장 좋은 모형입니다.
8. 복 받는 길을 정확히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9. 영혼의 종합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 하나님의 일꾼이 됩시다.
..............................................................................................................................
@성막의 외모는 볼 것이 없다. 성막 안으로 들어가야 그 아름다움과 의미를 께달을 수 있다.성막의 뜰과 물개 가죽으로 덮은 천막이다.
그러나 성소나 지성소에 들어가면 그 곳은 황금집이다.
성막의 겉은 아무것도 볼 것이 없다
그러나 성막 안은 황금덩어리다.
성막이 예수라면 우리는 다음 성경에서 말하는 깊은 뜻을 이해 해야 한다.
이사야 53장은 십자가장(고난장)이며 예수의 모습을 잘 표현해 놓았다.
예수의 외모는 보잘 것 없다.
그러나 예수는 그 속(안)이 아릅답다.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나라와 아름다움이 보인다.
그 어떤 보화 보다도 아름답다.
그래서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보시지 않고 그 중심을 보신다.
그러므로 우리 마음 중심에 성령의 전이 있다.(고전3:16~17,6:15~20)
성전 미문에 앉은 앉질뱅이는 불쌍하다.(성전 안으로 들어가면 하나님의 보좌가 있다)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야 그 아름다움을 볼 수 있다.
...........................................................................................................................
@ 성막의 3가지 비밀
1. 성막은 예수를 말한다.(성막-tabernacle)-(출25:8)하나님의 거하실 처소)
내집은 만민의 기도하는 집(예수께서 성전을 청소함-자신의 집이기에)
2. 성막은 교회를 말한다.
교회(애클레시아)(골2:9~10 고전12:13 엡1:22~13)의 모형으로서의 성막이다.
예수님이 거하시는 처소이다.
예수는 사람의 손으로 지은 성전을 헐라고 하셨다.
자신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로 성전을 세우겠다는 것이다..(요2:)
성막은 교회의 원형이다.(행7:38,광야교회,성막교회)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 성막을 중심으로 살았다(성도는 교회 중심적인 삶을 살아야 함)
3. 성막은 심령 성막으로 볼 수 있다.
성령의 전이다.(고전3:16~17성령의 거하실 처소)
.........................................................................................................................
성막의 울타리
울 타 리 성막의 총 평수는 378 평이다. (*1규빗=50 cm )
장=100규빗 (50m), 광=50규빗 (25m) 고=5규빗 (2.5m)
울타리 놋기둥은 총 60개이다(동과 서에 각각 10 개씩 남과 북에 각각 20개씩 )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으로 만들었다. 울타리는 세마포로 쳤다. (동쪽 문 10m 제외 )
성 경 : 출 27 : 9-19
울타리는?
* 예수그리스도를 의미 합니다.(놋기둥)
* 구별 됨을 의미 합니다.
* 주인이 있다는 것입니다. (소유)
* 보호받는 곳 입니다. (바람막이)
* 안전한 곳 입니다.
* 울타리 안은 모든것을 공급받는 곳 입니다.
* 사랑의 공동체의 삶을 의미 합니다.
* 세마포는 예수님의 피 묻은 옷 입니다.(예복)
* 밖에서 안을, 안에서 밖을 볼 수 없습니다. (높은 울타리)
* 예수 사랑의 줄로 묶여야 합니다.(연결)
* 고리와 가름대는 은으로 만들었습니다.
* 교회와 성도는 울타리가 되어야 합니다.
........................................................................................................................
성막의 덮개 ( 출 26: 1-14 )
♥ 성막 덮개와 그 의미
1. 덮개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입니다.
♣ 제 1 덮개 = 청색 자색, 홍색, 가늘게 꼰 베실로 천사를 수놓아 아름답게 만들었다.
1. 규격 : 20m x 14m
2. 색의 의미 : 청색은 생명 / 자색은 왕권 / 홍색은 고난 / 흰색은 성결과 부활을 나타낸다.
♣ 제 2 덮개 = 흰 염소 털실로 짜 만들었다. 세마포입니다.
1. 규격 : 22m x 15m
2. 색의 의미 : 버림받은 예수를 의미합니다.
♣ 제 3 덮개 = 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으로 만들었다.
1. 규격 : 제 2 덮개보다 약간 크게 만들었다.
2. 색의 의미 : 십자가에서 피 흘리신 예수그리스도를 의미
♣ 제 4 덮개 = 해달(물개)의 가죽으로 만들었다.
1. 규격 : 제 3 덮개보다 약간 크게 만들었다.
2. 겉으로 보이는 볼품없는 예수님을 의미 합니다. (이사야 53장: 구약p1032)
2. 덮개는 교회의 모습입니다.
3. 덮개는 성도들의 모습입니다.
4. 덮개는 목회자들의 모습입니다.
.......................................................................................................................
성막론 이해(신구약의 관계 이해)
성막론 이해의 가장 중요한 것은 구약과 신약의 관계를 잘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구약은 그림자(예언)요 신약은 그 실체(성취)이기 때문이다.
(히10:1)“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그리고 성경은 그 짝이 없는 것이 없고 그 모양이 맞지 않는 것이 없다.
(사34:16)“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
루터는 성경은 성경으로 풀어야 한다고 했다.
건물에는 설계도가 있고 물체마다 그림자가 있듯이 2000년전에 구세주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께서 이땅에 오시기 전에 그림자가 있었습니다
구약은 예언(그림자,모형)이요 신약은 그 실체이다.
(히10:1)“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히8:5)“저희가 섬기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 모세가 장막을 지으려 할 때에 지시하심을 얻음과 같으니 가라사대 삼가 모든 것을 산에서 네게 보이던 본을 좇아 지으라 하셨느니라”
(9:23~24)“그러므로 하늘에 있는 것들의 모형은 이런 것들로써 정결케 할 필요가있었으나 하늘에 있는 그것들은 이런 것들보다 더 좋은 제물로 할지니라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오직 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
............................................................................................................................
제 2 장 성막 건축비 (출 38 : 24~31)
성막을 짓는 데 소요되는 비용은 도대체 얼마나 될까요? 성경적으로 추적 해보겠습니다. 정확히는 계산할 수 없지만 대략적 계산은 해낼 수가 있습니다.
1. 건축비
출애굽기 38 : 24~31을 보면 건축 재료들이 나와 있습니다. 우선 금이 29달란트 730세겔이 들었습니다. 이는 약 1톤 반 정도입니다. 은이 100달란트 1775세겔 놋이 70달란트 2400세겔 청색 자색 홍색 가는 베실 양가죽 염소털, 14보석 해달 가죽, 조각목 등입니다. 지금부터 60년 전 미국 자료 에 의하면 500만$(약 40억 원)가량 든다고 합니다. 지금 지으려면 약 500억 정도 들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놀랄 것은 없습니다. 하나님의 지상거처이기 때문에 아무리 비싸도 좋을 것입니다. 미국 부시대통령 전용기가 2000억 원이나 됩니다. 필리핀 마닐라에 있는 중국인 묘지를 가보니 대리석으로 조상시체를 모시기위한 집을 으리으리하게 지어 놓았습니다. 우리가 사는 집보다 더 많은 돈을 들였습니다. 그리고 시체가 더울까 봐서인지 에어컨도 가동시켜 놓았습니다. 하물며 살아계신 하나님의 집을 짓는데 아무리 돈 많이 들여도 지나치지 않으리라 봅니다.
2. 건축헌금의 원칙 :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건축 헌금을 드리는 것을 보면 다음과 같은 헌금의 4원칙을 발견하게 됩니다.
1) 즐거움의 원칙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 찌니라”(출 25 : 2)
그 후 바울도 헌금은 즐겁게 하나님께 드리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고후 9 : 7)
그러므로 헌금이 즐거운 단계까지 우리의 믿음은 성숙되어야 합니다.
2) 현물의 원칙
이스라엘 백성들은 금, 은, 놋, 실, 양가죽, 염소 털, 향, 해달가죽, 여인의 거울 등 물건으로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것 한도에서 하나님이 생각해 낸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는 출애굽부터 성악을 디자인하시고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구해가지고 나오게 하셨던 것입니다. 그들은 무엇에 쓸지도 모르고 가지고 나왔습니다. 어쩌면 자기들이 쓸려고 가지고 나왔는지 모릅니다.
또 귀하니까 필요 없어도 가지고 나왔을 지도 모르지요, 그러나 이 모두는 착각이었습니다. 하나님이 필요하시니까 가지고. 나가게 하신 것뿐입니다. 필요한때 하나님께서 명하시니 그들은 현물로 모두 드렸습니다. 동이 서에서 먼 것같이 하늘이 땅에서 높음같이 하나님의 뜻의 높음을 우리 인간의 안목으로는 도저히 측량할 수 없습니다.
3) 청지기의 원칙
인간의 모두는 하나님의 것입니다. 심지어 생명까지도 하나님의 것입니다. 하나님의 것을 잠시 빌려 쓰고 있는 것뿐입니다. 청지기에 불과합니다. 지금이라도 오라면 가야하고, 내일이라도 달라면 드려야 합니다. 연기도, 거절도, 디스카운트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진 금, 은 패물 등 모두는 애급인들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출애 굽 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신 것을 다시 받으시는 것입니다. 성경은 이렇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말대로 하여 애굽 사람에게 은 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으로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하사 그들의 구하는 대로 주게 하시므로 그들이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하였더라” (출 12 ; 35~ 36)
다윗만큼 하나님께 헌금을 많이 드린 사람도 드물 것입니다. 그는 솔로몬이 성전을 짓도록 많은 물질을 헌금하여 모았다가 솔로몬에게 넘겨 성전을 짓게 하였습니다. 다윗은 금 5,000 달란트를 준비하였습니다. 성막에는 29달란트 가 들었으니 거의 20배나 준비하였습니다. 은을10,000 달란트, 모세 성막의 거의 100배나 되는 양입니다. 놋은 무려 모세 성막의 250배가량 되는 18,000 달란트를 헌금하였습니다. (대상 29 : 7)
이때 다윗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와 나의 백성이 무엇이 관대 이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드릴 힘이 있었나이까.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 이다. ‥‥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가 주의 거룩한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려고 미리 저축한 이 모든 물건이 다 주의 손에서 왔사오니 다. 주의 것이니 이다” (대상 29 : 14~16)
이같이 다원의 청지기 정신은 놀라운 것이었습니다. 헌금은 내 것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뿐입니다. 이것이 청지기 헌금입니다.
4) 풍요의 원칙
성막은 건축이 잠시 중단된 적이 꼭 한 번 있었습니다. 건축헌금이 모자라서 일까요? 힘들어서 일까요? 날씨가 나빠서 이었을까요? 아닙니다. “성소의 모든 일을 하는 지혜로운 자들이 각기 하는 일을 정지하고 와서 모세에게 고하여 가로되 백성이 너무 많이 가져 오므로 여호와의 명하신 일에 쓰기에 남음이 있나이다” (출 36 : 4~5)
그래서 모세는 이제 성전 건축 헌금을 그만 가져 오라는 이색적 광고를 하였습니다. (출 36 : 6) 헌금이 풍요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일은 모자라면 안 됩니다. 5병2어의 기적처럼 부스러기라도 남아야 합니다. 이것이 헌금 풍요의 원칙입니다. 엄청난 성막을 지으면서도 물질이 남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같이 성막 건축헌금은
① 즐거움의 원칙 ② 현물의 원칙 ③청지기의 원리 ④풍요의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
성막문 (聖幕門) (출 27 : 13-16 )
??모세가 말한 것은 모두 예수님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요 5:46)
모세를 믿었더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수건을 벗고 보면 구약성경은 모두 예수님입니다.(고후3:12-18)
12.우리가 이같은 소망이 있으므로 담대히 말하노니13. 우리는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들로 장차 없어질 것의 결국을 주목치 못하게 하려고 수건을 그 얼굴에 쓴 것같이 아니하노라14. 그러나 저희 마음이 완고하여 오늘까지라도 구약을 읽을 때에 그 수건이 오히려 벗어지지 아니하고 있으니 그 수건은 그리스도 안에서 없어질 것이라15. 오늘까지 모세의 글을 읽을 때에 수건이 오히려 그 마음을 덮었도다16. 그러나 언제든지 주께로 돌아가면 그 수건이 벗어지리라17.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18.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 동 쪽에 있는 문 이다.
* 청색, 자색, 홍색, 가늘게 꼰 베실로 수놓아 짠 문 이다.
* 장=20규빗 (10m) 고=5규빗 (2.5m)
* 문은 예수그리스도 입니다.
1. 오직 하나 뿐인 문입니다.
2. 큰 문입니다.
3. 동쪽에 있는 문 입니다.
4. 4색으로 짠 문입니다. - 청색 자색 홍색 백색
5. 문턱이 없는 문
댓글0개